본문 바로가기
일상잡설

절대 실패없는 밥솥으로 만드는 수제 그릭요거트

by 서르지 2022. 6. 25.
반응형

밥솥으로 만드는 수제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정말 맛있긴 하지만 가격이 참 사악하죠?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려 인건비+노동비 생각하면 납득이 가다가도 주먹보다도 작은 양이 5~6천 원씩 하면 비싸다고 생각이 들긴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꾸덕꾸덕한 그릭요거트를 좋아하는데 마트에서 파는 그릭요거트들은 다 묽어서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실패율이 높다고 해서 걱정해봤는데 밥솥과 이 방법이면 절대 실패 없습니다! ( * 바쁘신 분들은 맨 아래 정리해놓은 것 보셔도 됩니다.) 

 

꾸덕꾸덕 그릭요거트

준비물

꼭꼭꼭! 있어야 할 준비물: 우유 1L 2팩, 액티비아 2병, 면포, 밥솥 

나중에 완성되고 나면 거를 높이가 있는 냄비와 채반

 

이마트 노브랜드 굿밀크 1L

 

이마트 노브랜드 정말 사랑합니다! 저희는 굿밀크에서 구매했어요. 전에 한 번 그릭요거트 만들기 실패했었는데 그때 고칼슘 우유로 했었거든요? 그래서 그때부터는 고칼슘, 저지방 이런 거 적혀있지 않은 제일 평범한 우유를 샀습니다. 그 후로는 실패한 적 1도 없음!

 

굿밀크, 액티비아, 밥솥

 

준비물 적은 그대로 굿밀크 2팩, 액티비아 2명, 밥솥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렇게 큰 밥솥을 사용하지 않는데 우유 2L 거뜬하게 들어갑니다. 

 

이마트 굿밀크 영양정보

 

우유 100ml 당 65kcal네요...! 생각보다 칼로리 높음 주의..! 그릭요거트가 어떻게 보면 우유를 농축한 거니까 이것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겠어요. 

 

액티비아 영양정보

 

처음 그릭요거트 만들기 전에 수많은 블로그들 후기와 유튜브를 봤었는데 액티비아가 가장 좋은 것 같더라고요. 물론 다른 것들도 좋지만 농후발효유이 적혀있는 것으로 꼭 구매하세요!

 

굿밀크와 액티비아 밥솥에 섞은 것

 

그리고 밥솥에 굿밀크 2L와 액티비아 2병을 섞으면 끝! 단, 저을 때 쇠숟가락, 쇠젓가락으로 저으면 절대 안 돼요! 나무로 된 거나 실리콘 같은 식기로 저어야 합니다. 

 

그릭요거트 밥솥으로 만들기

 

잘 저어 주시고 밥솥으로 직행하는데, 1시간 30분~2시간 정도 보온으로 두시면 됩니다. 저는 2시간 동안 보온 설정해놓았고 그 후에는 보온을 끄시고 8시간 정도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그릭요거트 보온 되고 나서 모습

 

밤에 보온을 끄고 나서 푹 자고 일어나면 딱 맞아요. 8시간 지나면 (조금 지나도 상관없어요) 이런 모습이 됩니다. 아직 감이 안 오시죠?

 

그릭요거트 푸딩 모습

 

짠! 이렇게 푸딩같이 됩니다. 저렇게 되면 정말 잘된 거예요. 99% 성공! 저렇게 덜어낼 때도 절대 쇠로 된 식기로 하면 안 됩니다!

 

그릭요거트 유청 짤때 냄비

 

이제 유청을 짜주면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유청이 많이 나와서 높이가 있는 냄비에 채반을 걸쳐 두는 게 좋습니다. 

 

그릭요거트 면포 준비

 

그 후에 채반에 면포를 넣고 준비합니다. 면포는 무조건 제일 큰 걸로 구매하세요! 저는 인터넷으로 큰 거 구매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약간 부족해서 삐져나오더라고요.  

 

면포에 거른 그릭요거트

 

이렇게 면포에 넣고 고무줄로 꽉 묶으면 완료! 저 면포 위에 무게감을 줄 수 있는 것을 올려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반찬통에 물을 채워서 놓는 다던지, 접시 위에 작은 아령을 놓는 다던지! 개인적으로 아령 추천합니다. ( 운동은 안 하고 왜 이런 거에만 쓰니? ) 무게를 주고 나서 다시 냉장고로 넣으면 됩니다.

 

반나절 동안 유청짜낸 모습

 

오전 10시 정도 냉장고에 두었고 밤이 돼서 집에 왔는데 이렇게 완성이 되어있었습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꾸덕하지 않나요? 

 

분리된 유청 모습

 

노란 유청은 이 정도 나왔습니다. 여기서 더 유청을 빼고 싶으신 분들은 좀 더 두시면 됩니다. 그럼 더 더 꾸덕해집니다. 

 

완성된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완성 기념으로 먹을 분량 빼고 나머지는 다 담아줍니다. 일주일 이내에 다 먹어야 된다고는 하나.. 저희는 2주 그 이상도 맛있게 먹긴 합니다. 

 

 

그릭요거트에 각종 과일, 그래놀라를 넣고 취향에 따라 알룰로스나 꿀을 살짝 넣으면 더 맛있습니다. 단거 먹고싶어서 셀렉스 초코바도 살짝 넣어보았습니다. 

 

시판 그릭요거트 생각 안 나는 수제 그릭요거트!

밥솥으로 만드는 그릭요거트 정리해보면

1. 우유 2L (고칼슘 X 저지방 X) + 농후발효유 (액티비아) 2병 섞고 밥솥!

2. 보온 1시간 30분~2시간

3. 보온 끄고 그 상태 그대로 8시간

4. 면포에 거르고 무게 살짝 주면서 유청 짜주기

 

이렇게 만들면 됩니다.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긴 한데,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라 약간 귀찮을 수 있긴 하지만 진짜 밥솥으로 대용량 만드는 거 강추합니다! 꾸덕함도 제가 조절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5천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많이 먹을 수 있는 것 이게 최고죠. 정말 추천합니다 :) 

 

반응형

댓글